블루프린트(Blue Print)
이전에 알아본 언리얼 엔진에서는 게임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프로그래밍 언어인 C++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언리얼에서 사용하는 또 다른 언어를 블루프린트 라고 부르는데요. 이번엔 이 블루프린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되는 블루프린트(Blueprint)는 비주얼 스크립팅 언어입니다. C++과 같은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보다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법을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동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언리얼 엔진의 주요 기능 중 하나로, 게임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더라도 게임 개발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블루프린트를 사용하면, 게임 오브젝트의 동작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 요소나 게임 로직 등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와 달리 블록들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연결하는 방식으로 동작을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시각적으로 복잡한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프린트는 C++ 코드와 완전히 호환되기 때문에, C++ 코드와 함께 사용하여 빠른 프로토타이핑과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언리얼 엔진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이며, 게임 개발자와 디자이너 모두가 사용하기 쉬우며, 게임의 구현 및 개발 속도를 크게 높여줍니다.
이번엔 블루프린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루프린트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시각적 표현: 블루프린트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동작을 표현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복잡한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개발 속도 향상: C++ 코드와 함께 사용하여 빠른 프로토타이핑과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쉬운 학습 곡선: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문법이 쉽기 때문에, 게임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더라도 게임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코드와 완전 호환: 블루프린트는 C++ 코드와 완전히 호환되기 때문에, C++ 코드와 함께 사용하여 개발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디버깅 용이성: 블루프린트는 시각적인 방식으로 동작을 표현하기 때문에, 디버깅에 용이합니다.
단점:
성능 문제: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느린 속도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가독성: 복잡한 로직의 경우 블루프린트가 너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버전 관리: 블루프린트는 변경사항이 많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버전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제한된 기능: 일부 고급 기능은 블루프린트로 구현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완전한 제어: C++ 코드로 구현한 것과는 다르게 완전한 제어권이 없으므로 제한적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블루프린트는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하나의 스크립팅 언어이기 때문에, 로직만 알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구현을 할 수 있고, 일반 코드와 다를 바 없는 기능을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한계점이 명확해 속도가 느릴수 있고, 구현할 수 있는 기능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루프린트는 어떨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배우기 쉽고 한계가 명확하니 초보자가 구현할 때나, 디자이너가 협업하여 도움을 줄 때, 간단히 만들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 때, 그리고 게임의 핵심기능이 아닌 서브기능을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 하겠죠?
저희는 이번에 언리얼에서 사용되는 두가지의 언어, C++ 과 블루프린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에 대해 거의 다룬 것 같으니 슬슬 개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다음에는 깃(Git) 과 깃허브(Githu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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