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와 순간이동
문제 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제한사항
- 숫자 N: 1 이상 10억 이하의 자연수
- 숫자 K: 1 이상의 자연수
입출력 예
N | result |
5 | 2 |
6 | 2 |
5000 | 5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위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위치3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3) x 2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6에 도착합니다. 이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2를 반환해주면 됩니다.
입출력 예 #3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합니다.
시작 코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
int ans = 0;
// [실행] 버튼을 누르면 출력 값을 볼 수 있습니다.
cout << "Hello Cpp" << endl;
return ans;
}
나의 풀이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
int ans = 0;
// [실행] 버튼을 누르면 출력 값을 볼 수 있습니다.
// 한번에 k칸 점프, 현재 거리 X2 순간이동, 점프는 건전지 사용량 감소, 점프 최소화해서 N까지 이동
while(n != 0)
{
if(n % 2 == 0)
{
n /= 2;
}
else
{
n--;
ans++;
}
}
cout << "Hello Cpp" << endl;
return ans;
}
코드 분석
n이 0이 될때까지 While문을 돌리고, 안에서 if문으로 짝수인지 체크해줍니다. 짝수라면 n을 2로 나누고, 아니면 n을 감소시킨다음 ans를 증가시킵니다. While문을 빠져나오면 ans를 반환하며 코드는 끝이 납니다.
풀이 설명
이번 문제는 상당히 내용이 길고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단순한 문제입니다. 문제의 핵심은 가야하는 거리 n이 주어질 때, 이동거리 만큼의 건전지가 소모되는 점프와 건전지 소모없이 현재거리의 두배를 이동할 수 있는 순간이동을 사용해서 n에 최소 건전지 비용으로 도달하는 것입니다. 이 말은 곧 기본적으로 순간이동을 사용하되, 순간이동을 사용하여 n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어쩔수 없이 점프를 사용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제 입출력 예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N이 5가 주어졌을 때, While문 안에서 n은 짝수가 아니기 때문에 else에 의해 4가되고, ans는 1이 됩니다. 이후 다시 While문을 실행하면 n은 짝수이므로 2가 되고 한번 더 실행하면 n은 1이 됩니다. 1은 짝수가 아니기 때문에 else에 들어가서 n은 0이 되고 ans는 2가 되어 코드가 종료됩니다.
<NEXT>
오늘은 정답률 70%의 Summer/Winter Coding(~2018) 문제인 "점프와 순간이동"을 풀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마찬가지로 Summer/Winter Coding(~2018) 문제 중 하나인 "영어 끝말잇기" 문제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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