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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게임개발 중급

게임개발 중급(1) - 유니티 엔진 사용하기

by jyppro 2023. 4. 20.

유니티 엔진 사용하기

 

저희는 여태껏 기초적인 지식을 위주로 게임개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중급 단계로 넘어왔으니, 저희가 처음부터 추구하던 유니티로 게임만들기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그럼 유니티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제는 모두 알다시피 유니티(Unity)는 게임 엔진 중 하나로, 2D/3D 게임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엔진입니다. 이번에는 유니티 엔진의 사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유니티 다운로드 및 설치
우선,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식 웹사이트(https://unity.com/)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가 필요합니다. 설치 후, 유니티 허브를 실행하면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생성 및 구성
유니티 허브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프로젝트 구성을 위한 유니티 에디터가 열립니다. 유니티 에디터를 통해, 씬(Scene)과 게임 오브젝트(GameObject)머티리얼(Material)애니메이션(Animation) 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씬 구성
씬은 게임 화면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유니티 에디터에서는 씬 뷰(Scene View)를 통해 씬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씬 뷰에서는 3D 공간에서 씬을 구성하거나, 2D 평면에서 씬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씬을 구성할 때에는 게임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트랜스폼(Transform)을 조정하여 위치, 회전, 크기 등을 설정합니다.

4. 게임 오브젝트 구성
게임 오브젝트는 게임에서 사용되는 모든 요소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 적, 아이템, 배경 등 모든 것이 게임 오브젝트로 구성됩니다. 유니티 에디터에서는 게임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컴포넌트(Component)를 추가하여 오브젝트에 동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의 동작을 담당하며, 스크립트(Script)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 머티리얼 구성
머티리얼은 게임 오브젝트가 가지는 색상, 질감, 광택 등을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머티리얼을 구성할 때에는 쉐이더(Shader)를 선택하여 머티리얼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는 한번에 정리할 수 없을 만큼의 다양한 기능과 기술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차근차근 하나씩 살펴보며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오늘은 개념정도만 살펴보는 정도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은 유니티 프로젝트 구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