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ster Killer
보스 모드(Boss Mode)
이제 보스 모드를 만들어 볼 것 입니다. 우선 기획은 스테이지에 입장 시 한 마리의 보스만 등장하고 다른 몬스터와 마찬가지로 부위 별로 공격할 수 있게끔 할 것입니다. 그리고 킬러 모드의 헌트 모드에서는 몬스터가 존재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공격을 시전하고 플레이어의 위치와 상관없이 데미지가 들어오지만 보스는 좀 다르게 할 예정입니다.
맵 디자인
가장 먼저 스테이지를 제작해 보겠습니다. 에셋스토어에서 무료로 이쁜 맵을 구하면 좋겠지만 역시나 맘에 드는 것을 찾기 힘들어 스케치팹을 통해 3D 맵을 선정하여 가져왔습니다.
보스 맵이기 때문에 웅장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멋있는 맵을 찾았습니다. 실제로 사용되는 공간은 가운데 원형으로 되어 있는 곳입니다. 현재 네비메쉬를 통해 보스 몬스터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보스 몬스터
이제 다음으로 보스로 사용할 몬스터도 구해야 합니다. 보스 몬스터는 10개의 스테이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10개의 보스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꾸준히 찾아보면서 변경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일단 가장 기본이 되는 한 마리를 먼저 찾아 기능을 하도록 만들어주는 것부터 하겠습니다.
가장 처음으로 사용될 보스는 이 친구로 일단 정했습니다. 이제 이 친구를 이용하여 보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기존에 몬스터들이 사용하던 대부분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한 채로 가져와서 넣어줍니다. 하지만 여러모로 변경될 일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기존 MonsterController를 복사하여 새로운 BossMonsterController를 만들어 줍니다.
일부러 모델을 찾을 때, 애니메이션도 포함되어 있는 것을 중요하게 살펴봤습니다. 아무래도 보스 몬스터라면 일반 몬스터보다 많은 애니메이션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 수준은 아니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몬스터와 비슷한 갯수의 애니메이션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여러 작업을 통해 연결시켜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게임 매니저에서의 설정도 보스 모드에 맞게 커스텀을 해줘야 합니다. 우선 스테이지 내부에서 돌아가는 시간을 아주 길게 설정하고 각 별 획득 시간도 설정해 줍니다. 보스인만큼 점수는 아주 후하게 설정해주고 이것도 스테이지 설정을 통해 작동하고, 스테이지에 따라 보스가 소환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프리팹을 등록해줍니다.
추가로 플레이어가 맵 밖을 나갈 수 없도록 보이지 않는 벽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보스가 소환될 스폰 포인트를 만들어 적절한 위치에 배치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보스 맵에 대한 기본적인 설정은 완료된 것 같습니다.
<NEXT>
다음에는 보스 몬스터에 대해 더 자세히 디자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의 부위 별 데미지를 받는 콜리전이나 공격 패턴 및 움직임에 대해 다뤄 볼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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