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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게임개발 초급

게임개발 초급(2) - 변수와 데이터 타입

by jyppro 2023. 4. 14.

변수와 데이터 타입

 

게임개발에 들어가기 전, 기본적인 개발지식부터 천천히 쌓아나가는 게 좋습니다. 저희가 이번에 알아볼 것은 변수와 데이터 타입입니다.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변수와 데이터 타입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변수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 값은 프로그램 실행 중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수에는 이름이 있으며, 해당 변수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변수 이름은 일반적으로 의미 있는 단어로 지정됩니다.
변수는 데이터 타입에 따라 저장할 수 있는 값의 종류가 제한됩니다.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은 변수가 저장할 수 있는 값의 종류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정수형 변수는 정수값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 타입이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기본 데이터 타입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 데이터 타입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타입으로, 주로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등이 포함됩니다.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은 프로그래머가 직접 정의하는 데이터 타입으로, 일반적으로 클래스나 구조체 등으로 정의됩니다.
데이터 타입은 변수의 크기와 저장 가능한 범위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정수형 데이터 타입에 따라 변수가 저장할 수 있는 최대 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하게 간단한 예시를 보여주자면, 정수형인 int는 1,2,3...등 정수를 저장할 수 있고, 실수형인 float은 1.01, 2.22, 3.14...등 소수점 범위까지 저장하여 표현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타입에 따라 변수를 선언할 때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에서는 int, float, char 등의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지정합니다.


특이한 데이터 타입
게임 개발에서는 부동소수점 계산이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실수형 데이터 타입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float과 double 데이터 타입이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게임 개발에서는 벡터, 행렬 등의 복잡한 계산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계산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으로는 Vector2, Vector3, Matrix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타입은 게임 엔진에서 미리 정의되어 있으며, 게임 개발자는 이러한 데이터 타입을 사용하여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이야기 했듯이 저희는, 유니티와 C#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변수와 데이터타입에 대해 더 이해하기 쉽도록 C# 스크립트로 작성한 간단한 예제를 보겠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World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Hello World!");
    }
}

해당 코드는 유니티에서 작성한 C# 스크립트로, 콘솔 창에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코드입니다. 이 코드에서는 변수와 데이터타입이 사용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변수와 데이터 타입이 사용된 예제코드를 보시겠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VariableExample : MonoBehaviour
{
    // Declare a variable
    int myNumber;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Initialize the variable
        myNumber = 10;

        // Output the variable value to the console
        Debug.Log("My number is " + myNumber);

        // Change the variable value
        myNumber = 20;

        // Output the variable value to the console
        Debug.Log("My number is now " + myNumber);
    }
}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VariableExample 이란 이름의 Class 안에 정수형(int)으로 myNumber를 선언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추후에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유니티의 C#스크립트의 기본구조는 Start()와 Update()로 나뉩니다. Start() 안에서 myNumber에 10을 할당해주고, 콘솔 창에 출력합니다. 그리고 myNumber에 값을 20으로 바꾼다음, 다시 한번 콘솔 창에서 출력합니다.

 

이 예제에서 변수는 myNumber이고, 데이터타입은 int 입니다.

해당 코드의 결과는 콘솔창에서 "My number is 10"과 "My number is 20"이 나오게 됩니다.

 

오늘 사용된 예제에서는 변수와 데이터타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간단히 넘어갔지만, 다음에는 유니티 C# 스크립트의 기본구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