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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게임개발 초급

게임개발 초급(1) - 스크립트의 이해

by jyppro 2023. 4. 13.

스크립트의 이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게임 개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에 대해 알아볼 겁니다. 가장 먼저, 게임 개발자도 개발자의 한 종류입니다. 당연히 개발자가 갖춰야할 기본적인 지식은 필수입니다. 오늘은 앞으로 살펴 볼 목록에 대해서만 간단히 정리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게임 개발자가 알아야 할 스크립팅 지식은 게임 엔진의 스크립팅 언어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게임 엔진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스크립팅 지식이 필요합니다.

1. 변수와 데이터 타입
스크립팅 언어에서는 변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조작합니다. 이 때 변수는 데이터 타입을 가지며, 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수형 변수와 실수형 변수는 각각 다른 데이터 타입을 가지며, 연산 방법도 다릅니다.

2. 조건문과 반복문
조건문과 반복문은 스크립트에서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if-else문과 switch-case문을 사용하여 조건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하거나, for문과 while문을 사용하여 반복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함수와 클래스
함수는 스크립트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작업을 모듈화하여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정의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와 함수를 묶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이벤트 처리
게임에서는 다양한 이벤트가 발생하며, 이를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 핸들러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나 마우스 입력에 대한 이벤트를 처리하여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5. 파일 입출력
게임에서는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파일 입출력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어야 합니다.

6. 네트워크 통신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할 경우, 네트워크 통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소켓 프로그래밍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데이터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7. 물리 엔진
물리 엔진은 게임에서 물리적인 현상을 시뮬레이션하는 데에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물리 엔진으로는 Unity의 PhysX가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운동, 충돌 등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개발지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먼저 갖고, 앞으로 초보자도 사용하기 쉬운 유니티를 활용한 게임개발에 대해 알아볼 겁니다. 다음엔 변수와 데이터 타입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