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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문제/Level 1

[프로그래머스] - 덧칠하기(C#)

by jyppro 2023. 9. 9.

덧칠하기

오늘은 "덧칠하기"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는 정답률 60%로 곧 50%대에 진입하게 됩니다.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 사항

  • 1 ≤ m ≤ n ≤ 100,000
  • 1 ≤ section의 길이 ≤ n
  • 1 ≤ section의 원소 ≤ n
  • section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입출력 예

n m section result
8 4 [2, 3, 6] 2
5 4 [1, 3] 1
4 1 [1, 2, 3, 4] 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예제 1번은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3, 4, 5, 6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칠해야 할 곳으로 2번 구역만 남고 1, 2, 3, 4번 구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2번 만에 다시 칠해야 할 곳에 모두 페인트칠을 할 수 있습니다.

예시이미지1

2번보다 적은 횟수로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덧칠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2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예제 2번은 1, 3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고 1, 2, 3, 4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한 번에 1, 3번 영역을 모두 칠할 수 있습니다.

예시이미지2

따라서 최소 횟수인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예제 3번은 모든 구역에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1미터이므로 한 번에 한 구역밖에 칠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4개이므로 각 구역을 한 번씩만 칠하는 4번이 최소 횟수가 됩니다.

예시이미지3

따라서 4를 return 합니다.

 

※ 공지 - 2023년 3월 20일 문제 난이도가 Lv. 2 → Lv. 1로 변경되었습니다.
※ 공지 - 2023년 8월 17일 문제 지문의 오탈자를 수정했습니다.

 

시작 코드

using System;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answer = 0;
        return answer;
    }
}

 

나의 풀이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answer = 0;
        int num = 0;
        
        for(int i = 0; i < section.Length; i++)
        {
            if(section[i] > num)
            {
                num = (section[i] + m) - 1;
                answer++;
            }
        }
        return answer;
    }
}

 

코드 분석

int형 정수 n, m 그리고 배열 section이 주어지며 코드가 시작됩니다. int형 num을 선언하고, for문을 i = 0부터 section의 길이까지 돌립니다. 그 안에 if문을 통해 section[i]가 num보다 크다면 num에 section[i]에 m을 더하고 1을 뺀 값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answer을 올려줍니다. for문을 빠져나가면 answer를 리턴하며 코드가 종료됩니다.

 

풀이 설명

이번에도 문제가 상당히 길고 예제도 깁니다. 그에 비해 풀이는 상당히 짧습니다. 긴 내용이지만 문제에서 원하는 것은 페인트가 칠해지지 않은 공간을 전부 칠할 수 있는 최소 횟수를 구하는 것입니다. 이외에 대부분의 내용은 규칙이나 제한조건에 대한 설명입니다. 예제그림을 보면 머리로 생각하면 쉽게 풀리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하는 알고리즘을 짜는 것은 다른 이야기 입니다. 풀이를 보면 num을 통해 칠하고 지나간 것인지 판단 및 칠하는 역할을 수행해줍니다. 예시로 살펴보면 첫번째 section으로 2를 만나고 이것은 num보다 크기 때문에 num에 2 + 4 - 1을 실행하여 5를 만들어줍니다.

다음 반복을 수행하면 3을 만나는데 이는 5보다 작으므로 패스합니다. 이런식으로 num은 페인트 칠 및 이미 칠한곳을 판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NEXT>

오늘은 "덧칠하기"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앞으로는 난이도가 상당한 문제가 계속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에는 "기사단원의 무기" 문제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