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
오늘은 2021 Dev-Matching: 웹 백엔드 개발자(상반기) 문제로 출제된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문제부터는 레벨1이지만, 정답률이 57%로 한번에 떨어집니다.
문제 설명
로또 6/45(이하 '로또'로 표기)는 1부터 45까지의 숫자 중 6개를 찍어서 맞히는 대표적인 복권입니다. 아래는 로또의 순위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순위 | 당첨 내용 |
1 | 6개의 번호가 모두 일치 |
2 | 5개의 번호가 일치 |
3 | 4개의 번호가 일치 |
4 | 3개의 번호가 일치 |
5 | 2개의 번호가 일치 |
6(낙첨) | 그 외 |
로또를 구매한 민우는 당첨 번호 발표일을 학수고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민우의 동생이 로또에 낙서를 하여, 일부 번호를 알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당첨 번호 발표 후, 민우는 자신이 구매했던 로또로 당첨이 가능했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알아보고 싶어 졌습니다.
알아볼 수 없는 번호를 0으로 표기하기로 하고, 민우가 구매한 로또 번호 6개가 44, 1, 0, 0, 31 25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당첨 번호 6개가 31, 10, 45, 1, 6, 19라면, 당첨 가능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의 한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당첨 번호 | 31 | 10 | 45 | 1 | 6 | 19 | 결과 |
최고 순위 번호 | 31 | 0->10 | 44 | 1 | 0->6 | 25 | 4개 번호 일치, 3등 |
최저 순위 번호 | 31 | 0->11 | 44 | 1 | 0->7 | 25 | 2개 번호 일치, 5등 |
순서와 상관없이, 구매한 로또에 당첨 번호와 일치하는 번호가 있으면 맞힌 걸로 인정됩니다.
알아볼 수 없는 두 개의 번호를 각각 10, 6이라고 가정하면 3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3등을 만드는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2등 이상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알아볼 수 없는 두 개의 번호를 각각 11, 7이라고 가정하면 5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5등을 만드는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6등(낙첨)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민우가 구매한 로또 번호를 담은 배열 lottos, 당첨 번호를 담은 배열 win_nu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당첨 가능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차례대로 배열에 담아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lottos는 길이 6인 정수 배열입니다.
- lottos의 모든 원소는 0 이상 45 이하인 정수입니다.
- 0은 알아볼 수 없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 0을 제외한 다른 숫자들은 lottos에 2개 이상 담겨있지 않습니다.
- lottos의 원소들은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win_nums은 길이 6인 정수 배열입니다.
- win_nums의 모든 원소는 1 이상 45 이하인 정수입니다.
- win_nums에는 같은 숫자가 2개 이상 담겨있지 않습니다.
- win_nums의 원소들은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입출력 예
lottos | win_nums | result |
[44, 1, 0, 0, 31, 25] | [31, 10, 45, 1, 6, 19] | [3, 5] |
[0, 0, 0, 0, 0, 0] | [38, 19, 20, 40, 15, 25] | [1, 6] |
[45, 4, 35, 20, 3, 9] | [20, 9, 3, 45, 4, 35] | [1, 1]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알아볼 수 없는 번호들이 아래와 같았다면, 1등과 6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당첨 번호 | 38 | 19 | 20 | 40 | 15 | 25 | 결과 |
최고 순위 번호 | 0->38 | 0->19 | 0->20 | 0->40 | 0->15 | 0->25 | 6개 번호 일치, 1등 |
최저 순위 번호 | 0->21 | 0->22 | 0->23 | 0->24 | 0->26 | 0->27 | 0개 번호 일치, 6등 |
입출력 예 #3
민우가 구매한 로또의 번호와 당첨 번호가 모두 일치하므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는 모두 1등입니다.
1. 실제로 사용되는 로또 순위의 결정 방식과는 약간 다르지만, 이 문제에서는 지문에 명시된 대로 로또 순위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
시작 코드
using System;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lottos, int[] win_nums) {
int[] answer = new int[] {};
return answer;
}
}
나의 풀이
using System;
using System.Linq;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lottos, int[] win_nums) {
int right = 0;
int zeroCount =0;
for(int i=0; i<lottos.Length; i++)
{
if(lottos[i]==0) { zeroCount++; }
if(lottos.Contains(win_nums[i])) { right++; }
}
int MaxRank = zeroCount+right;
int MinRank = right;
if(MinRank == 0) { MinRank++; }
if(MaxRank == 0) { MaxRank++; }
int[] answer = new int[] { 7-MaxRank, 7-MinRank };
return answer;
}
}
코드 분석
int형 배열 lottos와 win_nums가 주어지며 코드가 시작됩니다. int형으로 변수 right와 zeroCount를 0으로 초기화하여 선언해줍니다. 이후 for문 안에 if문 두개를 작성합니다. i = 0부터 lottos의 길이까지 돌리고, 각 if문은 lottos[i]가 0이면 zeroCount를 증가시키고, lottos에 win_nums[i]를 포함하고 있다면 right를 증가시킵니다. 이후 for문을 빠져나와 다시 int형 변수 MaxRank 와 MinRank를 만들고 Max에는 zeroCount에 right을 더한 값을, Min에는 right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Min, MaxRank가 0이면 증가시켜주는 if문 두개를 더 만들어 실행시켜줍니다. int형 배열 answer 안에 7 - MaxRank, 7 - MinRank를 넣어 answer를 리턴해주면서 코드가 끝이 납니다.
풀이 설명
일단 문제는 우리가 흔히 아는 로또문제 입니다. 1부터 45까지의 수가 랜덤하게 6가지가 나오고, 많이 맞출수록 높은 등수를 가지는 게임입니다. 문제에서 원하는 것은 알아볼 수 없게 된 숫자를 유추하여 나올 수 있는 최고 등수와 최저 등수를 구하는 것입니다. 알아볼 수 없는 수는 0으로 표기하며, 내 번호와 당첨번호가 주어집니다. 이제 문제를 풀어봅시다.
처음에 선언한 두 변수 right과 zeroCount는 변수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답인 수의 개수와 지워져서 보이지 않는 0의 개수를 세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먼저 for문으로 내 번호를 돌려 0의 개수와 정답을 맞춘 수를 찾아냅니다. 그리고 최대 등수와 최저 등수를 배정할 변수를 다시 만들어 최대 등수는 0인 수들도 전부 맞는다는 가정으로 넣어주고, 최저는 right만 맞는다는 가정으로 넣어줍니다. 이후 if문은 지워진것도 없고, 맞는것도 없는 상황일 때에 대한 예외처리입니다.
최종적으로 answer를 리턴하기 전에 7 - Max, Min을 해줘서 맞춘 개수의 따른 등수를 책정해주고 리턴해줍니다.
<NEXT>
오늘은 2021 Dev-Matching: 웹 백엔드 개발자(상반기) 문제로 출제된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문제도 상당히 길고 참고해야 할 사항도 많아졌습니다. 정답률은 급격하게 떨어지고, 난이도도 오르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옹알이(2)" 문제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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