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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게임개발 중급

게임개발 중급(96) - Monster Killer(58)

by jyppro 2024. 9. 10.

Monster Killer

 

보스 세팅

이제 마지막 컨텐츠인 보스 모드 입니다. 보스 모드는 다른 게 어려운게 아니라 10 마리의 보스를 다 특색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어렵습니다. 제가 유료로 에셋을 구매하여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면 멋진 보스몬스터를 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단 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만 활용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스 개념 정의

보스를 세팅하려고 보니 한 가지 걸리는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보스의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이 게임의 이름은 "Monster Killer"인데 현재까지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는 '드래곤', '용'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예 드래곤으로 10마리를 전부 채울 지 아니면 딱히 그런 조건 없이 보스를 만들지를 정해야 합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조건은 없지만, 안 그래도 없는 리소스를 좀 더 찾기 편하게 하기 위해 드래곤을 위주로 설정하는 방향으로 정했습니다.

 

두번째로, 보스라면 일반 몬스터와 다르게 여러가지 패턴이나 공격 범위가 있어야 겠다라고 생각은 했지만, 개발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추후에 프로젝트를 다듬을 시간이 생긴다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스

일단 모든 스테이지의 보스를 다 보여드릴 순 없으니까 조금 특별하게 설정한 보스를 추려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보스 리소스는 스케치팹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활용하였고, 애니메이션도 같이 들어있는 것을 위주로 찾았습니다.

 

보스 1

보스1

 

먼저 첫번째 스테이지의 보스입니다. 일단 모든 보스의 체력과 공격력 수치는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는 점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보스는 이전에도 보여드렸었는데 드래곤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처음에 등장하면 등장 애니메이션을 실행하고 애니메이션이 종료되면 Idle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Idle에서 Move와 Attack, Dead로 상태가 변환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Move와 Idle을 오가며 움직이고 일정 시간마다 Attack 트리거가 작동하면 공격 애니메이션을 실행합니다. 몬스터의 체력을 전부 깎아 처치하면 Dead 애니메이션이 실행되고 없어집니다. 위 사항은 모든 보스에게 동일하게 설정하였습니다.

 

보스 5

보스5

 

다음은 다섯 번째 보스입니다. 저는 1~10 스테이지 사이에 5와 10스테이지는 중간 보스, 최종 보스 느낌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보스는 약간 특별한 데 보스를 평시에는 공격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보스의 콜리전이 머리에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보스가 공격을 시전할 때 다른 보스보다 공격 모션이 길고, 플레이어 앞으로 머리를 내미는 동작을 하는데 그 때가 바로 공격을 할 수 있는 타이밍 입니다.

 

보스 7

보스7

 

이번엔 일곱번째 보스입니다. 이 보스의 특별한 점은 체공형 보스입니다. 다른 드래곤 형태의 보스들은 플레이 편의성을 고려해 이동할 때만 날거나 하는데 이 친구는 Idle과 Move 모두 날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날고 있는 보스를 맟춰야 합니다.

그리고 등장 애니메이션도 멀리서 날아오는 멋있는 애니메이션을 사용했습니다.

 

보스 9

보스9

 

마지막으로 아홉번째 보스 입니다. 최종보스는 보여드리지 않겠습니다. 이 보스는 최종 보스에게 가는 마지막 관문이기 때문에 약간의 변형을 주었습니다. 드래곤 형태가 아닌 신의 형태라는 컨셉으로, 공격도 다른 보스와는 다릅니다. 특정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면 플레이어 위치에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손이 소환되는데, 저 손에 닿아 있으면 꽤나 아픈 도트데미지가 빠르게 들어옵니다. 그리고 저 손은 생기면 보스를 처치하기 전까지 사라지지 않으며 플레이어를 계속 따라옵니다. 따라서 약간의 컨트롤이 필요하고 어느 정도 시간 제한이 있는 보스입니다.

 

<NEXT>

이제 게임 개발이 거의 막바지를 달려가고 있습니다. 기획했던 4가지의 모드를 전부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데이터 연동을 통해 웹페이지와 게임 사이에 연결만 마치면 거의 완성단계 입니다. 다음에는 최적화를 진행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