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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게임개발 중급

게임개발 중급(80) - Monster Killer(42)

by jyppro 2023. 8. 30.

Monster Killer

안녕하세요 저번시간에는 빌드 최적화에 대해서 조금 알아봤습니다. 이어서 빌드할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드 과정

저번 시간에 저희는 빌드하는 많은 과정 중에서 최적화에 대해서 조금 다뤘습니다. 하지만 최적화 말고도 많은 세팅들을 해줘야 하는데 아직까진 깊게 들어갈 이유가 없으므로 필수적인 사항에 대해서만 다뤄보려고 합니다.

 

Build Settings에서 씬을 등록하고, 안드로이드로 플랫폼을 변경한 후에, PlayerSettings에 들어가면

세팅창
플레이어 세팅 창

이런 화면이 등장합니다. 여기서 저희가 필수적으로 봐야할 것은 상단에 위치한 Company Name, Product Name, Version그리고 하단에 Resolution and Presentation, Other Settings, Publishing Settings 입니다.

먼저 상단부터 영어를 그대로 해석해보면 회사이름, 제품이름, 버전입니다. 회사이름은 앱스토어에 출시한 앱들을 살펴보면 제작사가 뜨는데 그것을 가리킵니다. 회사가 없다면 그냥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닉네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제품이름은 앱의 이름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Monster Killer를 적으면 됩니다. 버전은 해당 앱을 출시하고 업데이트나 패치를 꾸준히 하게 될텐데 그럴때마다 꼭 변경해 줘야 하는 숫자입니다. 이정도는 자세히 설명안해도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하단을 살펴보면 Resolution and Presentation이 있는데, 열어보면 해상도와 스크린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기서는

오리엔테이션
가로 세로 방향

모바일 빌드이기 때문에, 어떤 방향으로 게임을 보여줄 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자동회전을 허용한 상태에서 가로방향만 허용한 것입니다. 만약 자동회전 옵션을 안 쓴다면 선택지가 없고 한가지 방향만 고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Other Settings 입니다. 사실 이부분은 살펴봐야할게 상당히 많지만, 대부분 기본 설정을 따르면 문제없기 때문에 중요한 것 몇개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API-Level
호환되는 핸드폰 소프트웨어 기종
스크립팅-백엔드
C++로 변환

이 두가지입니다. 위에는 앱이 호환될 수 있는 최소, 목표 소프트웨어 기종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것도 기본으로 잘 되어있지만, 만약 원하는 버전이상 혹은 이하에서만 되게 하고 싶다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C++로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최적화 단계에서 설명했지만, 성능 및 호환성 개선에 쓰입니다.

 

Publishing Settings

이제 마지막으로 Publishing Settings입니다. 사실 앞에 내용은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이 부분은 만약 본인이 테스트용 apk파일로 빌드하는 것이 아니라 앱스토어에 출시하기 위한 완성품을 만드는 것이라면 꼭 해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정식 앱스토어에 등록할 빌드를 하기 위해서는 apk가 아닌 aab파일 이라는 것을 만들어야 하는데 빌드세팅에 처음 들어가면

aab파일-생성
aab 파일 생성

이 항목을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퍼블리싱 세팅을 열어보면

 

키스토어
퍼블리싱 세팅창

요런 창이 뜨는데 Keystore Manager를 통해 키스토어를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Keystore Manager -> Create New -> In Dedicated Location 을 통해 원하는 경로에 user.keystore를 저장해 줍니다.

만들었으면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잊어버리면 다시 사용하지 못하므로 꼭 기억해야 합니다.

키스토어-창
키스토어 창

해당 창에 보이는 칸을 채우고 add key를 해줍니다. 위 사진은 이미 있는 키를 선택했기 때문에 load keys로 뜨지만, 생성하게 되면 add key 버튼이 나옵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퍼블리싱 세팅의 Custom Launcher Manifest를 체크합니다. 그러면 Asset -> Plugins -> Android -> LauncherManifest.xml이 생깁니다. 이 파일을 열어 android태그 안에 아래 코드를 추가해줍니다.

android:allowBackup="false"
android:fullBackupContent="false"
tools:replace="android:allowBackup"

이렇게 하고 빌드를 해주면 프로젝트명.aab 파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NEXT>

오늘은 게임을 테스트하거나 완성하고 난 뒤에 실제로 빌드해보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부터는 이제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