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프로그래밍/게임개발 중급

게임개발 중급(79) - Monster Killer(41)

by jyppro 2023. 8. 25.

Monster Killer

이전에는 타이머UI를 만들고, 시간제한을 주는 타이머를 Killer Mode에서 사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오늘은 여태 만들었던 게임을 실제로 빌드하는 과정 및 일부 필요한 최적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빌드하기

빌드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기기와 소프트웨어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는데, 이전에 이것에 대해서는 이미 다뤘었습니다. 제가 만들려고 하는 것은 안드로이드 게임 어플리케이션 이므로, 안드로이드로 빌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빌드를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상단에 File -> Build Settings에 들어가 빌드하고 싶은 모든 씬을 Scene In Build에 원하는 순서대로 넣어줍니다. 그리고 하단에 Platform칸에서 안드로이드를 선택해 Switch Platform을 눌러줍니다.

 

빌드-창
빌드 창

이 과정을 거치면 위 사진과 같은 상태가 될 것입니다. 일부 설정은 사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빌드를 해도 가능하긴 하지만, 3D 모바일 게임을 빌드하기 위해서는 최적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사실 모든 게임을 빌드할 때에는 최적화를 해줘야 하지만, 3D로 모바일 게임을 만든다면, 모바일기기의 성능을 감안해야 하므로, PC게임을 빌드할 때보다 더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일부 최적화

먼저, 위 사진에서 보이는 부분은 딱히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굳이 이야기 하자면, Compression Method가 있는데, Default, LZ4, LZ4HC로 나뉩니다. 기본은 LZ4를 사용하는데, 이는 개발자가 빠르게 빌드할 수 있지만, 게임실행속도가 LZ4HC보다는 느립니다. LZ4HC는 빌드가 느려지지만, 게임실행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최종 완성본을 빌드한다면 LZ4HC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대부분의 빌드 최적화는 Player Settings에서 이뤄집니다. 버튼을 클릭해 들어가보면 해당 창이 나옵니다.

플레이어-세팅
플레이어 세팅창

너무나도 많은 요소들이 존재하지만, 지금은 일부분만 다루겠습니다. 최적화 이전에 게임설정에 대한 것은 대표적으로 Icon과 Orientation이 있는데, 게임아이콘을 설정하는 것과, 게임 플레이 화면을 가로, 세로 혹은 자동회전 등으로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이제 Other Settings에 들어가서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빌드세팅은 64비트로 빌드하기 위한 설정이며 상당히 많은 내용이 있으므로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Scripting Backend -> il2cpp로 변경 -> C++로 변경, 64비트 호환 및 성능향상

multithreaded rendering 체크 -> 렌더링 성능 향상, CPU 부담 감소

static Batching 체크 -> 동일 재질 한번에 처리 -> 드로우콜 감소

texture compression format -> ASTC로 변경 -> 가장 높은 텍스쳐 압축률, 용량절감

Target Architectures -> ARMv7, ARM64 체크 -> 32, 64비트 빌드

 

최적화는 일단 간략하게 이정도만 살펴보겠습니다. 하지만, 아직 빌드과정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Other Settings 밑에 Publishing Settings와 다른 곳에서도 설정을 해줘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EXT>

오늘은 모바일로 3D 게임을 64비트 빌드할 때 필요한 최적화의 일부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최적화는 끝이 없기 때문에 살펴봐야 할것은 훨씬 많지만, 추후에 살펴보도록 하고, 다음에는 빌드할 때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에 대해서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