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ster Killer
오늘부터 올라오는 몬스터 킬러 내용은 이미 구현된 내용들이며, 진행된 순서대로 글이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버그 수정
우선적으로 발견된 버그에 대해서 수정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피드백에서 발견된 버그는 두가지로, 첫번째는 일시정지 버튼과 ESC키의 동시 조작에 관련된 버그였습니다. 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정지시키면 해당 화면에 홈버튼이 있고 홈버튼을 누르면 메인 씬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약 1초간 페이드 아웃을 거칩니다. 그런데 그 사이에 ESC키를 누르면 타임스케일을 통해 게임을 정지시키기 때문에 화면이 정지하여 더이상 게임을 진행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ESC키와 일시정지 버튼 두 가지의 일시정지 기능을 동일하게 넣어놓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그래서 ESC키로는 일시정지를 시키지 못하도록 해당 기능을 삭제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다른 버튼과 다르게 업그레이드 버튼이 한번 눌러서 업그레이드 페이지가 켜지지 않고 두번 눌러야 켜지는 버그입니다. 사실 이 버그는 아주 사소한 버그였어서 따로 기록을 해두지 않아 어떤 게 문제였는지 적으려고 하니 기억이 나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OnClick 이벤트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기억이 납니다.
UI 개선
알려진 버그를 수정했으니 이제 UI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피드백을 많이 받기도 했고, 이제는 꾸미는 작업이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UI가 축소모드에서 깨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캔버스의 비율을 맞춰주었습니다. Canvas Scaler에서 모드를 Scale With Screen Size로 설정하고, 해상도 비율을 1920 x 1080으로 전부 맞춰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화면 크기가 작아져도 UI가 보이지 않거나 이상한 위치에 배치되는 문제는 해결됩니다.
다음으로는 기존에 글씨로만 적혀있던 업그레이드, 골드 등의 UI를 개선하기 위해 유니티 에셋스토어를 찾았습니다. 게임의 컨셉과 분위기에 맞는 무료 에셋을 찾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나쁘지 않은 에셋을 찾아서 넣어주었습니다.
새로운 에셋과 함께 UI 디자인도 변경하여 위와 같은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이전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깔끔하게 바뀌었습니다. 이 밖에도 각 버튼에 속해있는 업그레이드, 랭킹, 설정, 가이드 페이지도 변경해주었습니다. 참고로 가이드 페이지는 원래 없었지만, 피드백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사실 UI를 통째로 갈아엎고 새롭게 할까도 생각을 해봤지만, 아무래도 게임 컨셉과 맞는 UI에셋을 찾기가 어려워서 해당 방식은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멋진 UI에셋은 많지만, 게임의 컨셉 자체가 야생, 사냥과 관련된 이미지인데 갑자기 미래적인 UI나 사무적인 심플UI를 사용하기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NEXT>
오늘은 오류 수정과 함께 UI 변경을 진행하는 과정을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에는 UI 피드백에 대한 모든 내용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가이드 페이지도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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