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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게임개발 중급

게임개발 중급(100) - Monster Killer(62)

by jyppro 2024. 10. 20.

Monster Killer

 

어느새 중급을 다룬지 100번째가 되었습니다! 새삼 글을 상당히 많이 썼다고 이제서야 느껴지네요 하지만 아직 앞으로 더 보여드릴게 많습니다. 항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UI 피드백 및 변경 사항

저번에 오류수정과 UI 수정에 이어서 작성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받았던 UI 피드백과 그에 관련한 변경 사항입니다.

 

UI 피드백은 대부분 축소 화면에서 깨지는 것이었고, 그 부분은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불편한 UI와 디자인 그리고 게임 플레이 가이드가 없다는 UX 관련 부분도 있었습니다. 이제 변경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클리어 페이지

불편한 UI와 디자인에는 주로 이 클리어 페이지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UI 디자인을 하기 전에는 글씨로 전부 대체하기도 했고, 기본적인 이미지만 사용하여 구성했기 때문입니다.

클리어페이지-이전

 

위 이미지가 이전에 사용하던 클리어 페이지 입니다. 디자인과 함께 지적받은 것은 Restart 버튼입니다. 차라리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버튼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이 있었고 적극 수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클리어페이지-변경

 

UI 디자인을 변경하면서 동시에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있는 버튼을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위 페이지의 UI는 모드 별로 색상이 다르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스모드가디언모드

 

처음에 보여드린 것은 헌트모드의 클리어 페이지이고, 아래 두 개는 보스모드와 가디언 모드입니다. 각 모드의 시그니처 색상과 맞추었습니다.

 

가이드 페이지

이번엔 가이드 페이지 입니다. 사실 피드백에서는 게임에 대한 가이드를 해주면 좋겠다 라고 해서 페이지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은 없었지만, 페이지를 만들면 더 편하고 인게임에서 확실하게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가이드페이지

 

메인 씬 하단에 물음표 버튼을 클릭하여 가이드 페이지를 열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첫 페이지는 기본적인 조작법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가이드2가이드3

 

이후에는 게임의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소개한 후, 킬러모드부터 가디언모드까지 모든 모드에 대한 플레이 방식을 소개합니다. 각 페이지는 양 옆에 화살표 UI를 클릭하여 넘길 수 있습니다.

 

설정 페이지

이번에는 설정 페이지 입니다. 사실 이 페이지에는 기능이 음량 조절밖에 없습니다.

설정페이지

 

그런데 확인해보니 약간의 오류가 있어서 해당 오류를 고칠 겸 추가적인 기능으로 음소거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오류의 내용은 씬 전환 후 소리조절이 초기화 되는 오류였기 때문에 간단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음소거

 

소리 조절 슬라이더에 음표 아이콘을 버튼으로 만들어 해당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아이콘이 변경되며 음소거가 됩니다. 추가적으로 음소거 상태에서는 슬라이더를 조작할 수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체력바와 에임

마지막으로 체력바와 에임UI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아래와 같이 체력바가 심플한 레드 컬러이고, 에임이 따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기존-모드

 

아래는 변경된 모습입니다. 체력바는 머티리얼을 적용하여 색상을 바꾸고, 마치 용암이 흐르는듯한 느낌을 코드로 작성하여 주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 공격 편의성에 대한 피드백도 있었기 때문에 에임도 추가했습니다.

 

변경된모습

 

이외에도 폰트를 변경하고 이번에 설명드리진 않았지만 Z와 X키를 사용하라고 표시해주는 UI도 위 이미지에 나와있습니다. 해당 UI에 대해서는 다음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EXT>

오늘 간략하게 변경된 UI와 편의성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게임 플레이에 대한 피드백과 변경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